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OS 인기게임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정리 공략

ː 리그오브레전드/ 롤 정보안내

by 핑크색종이 2012. 11. 1. 11:21

본문

안녕하세요. 핑크색 게임세상의 핑크색종이 입니다.

오늘은 국민게임이죠 ^^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들까지 연령과 성별 구별없이 남녀노소에게

사랑받고있는 인기 AOS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 리그오브레전드의 용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기최고!! AOS 장르의 전설 "리그오브레전드" 용어정리

 

친구들 사이에서 한창 인기의 게임이다. 친구가 자신의 영웅담을 떠벌떠벌... 하지만 롤을 하지 않는 나는 도통 무슨 소리인 지 모르겠다!

게임을 같이 해보자며 피시방에 가서 한 번 접해보았다. 무슨 소리를 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시키는데로 해보니 재미도 있고 캐릭터도 많다.

 

아... 그런데 혼자 어떻게 시작해야하는 건지 막막할 때! 필요한 용어정리 ^^ 팀원끼리 대화할 때도 무슨말이지? 하고 궁금해하지 마세요.

 

1) 간단한 용어 정리

 

-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 속칭 리오레, 또는 약자를 따서 LOL(롤)이라고 불리운다.

 

- 큐를 돌리다, 잡히다 : 게임을 시작하기 위한 대기시간을 돌리다,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방이 잡혔다.

 

- 픽(pick) : 어원 뜻대로 선택하다, 고르다. 챔피언을 고르다. 픽을 하다 라는 식으로 얘기한다.

 30레벨 이상에서 할 수 있는 랭크게임에선 순서대로 '1픽,2픽~4픽,5픽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 닷지(dodge) : 게임을 포기하다, 기피하다라는 뜻으로 게임의 큐가 잡힌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하지 않고 강제종료 하는 것을 말한다.

 

- 피딩(feeding) : 적군 챔피언에게 고의적으로 죽어 적 챔피언을 성장시켜주는 것으로 적 챔피언을 키워주는 행위를 말한다.

 적 챔피언에게 고의로 죽어주는 사람을 피더 or 트롤라고 말한다. (유의어로 트롤,트롤러가 있다. 자신이 속한 팀이 승리하지 않게 방해하는 것)

 

- 이니시에이터(initiate) : 개시하다와 같은 한타의 상황에서 먼저 전투를 시작하는 챔피언이나 그 스킬을 가진 자를 말한다. 

 

- 캐리(carry) : ~ 운반하다 라는 의미로 쓰이며, 팀을 승리로 이끌다 라는 표현으로 쓰인다. 또한 한 챔피언의 엄청난 성장으로 이긴 경우 강제캐리,

 하드캐리 라는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로 애쉬가 캐리했네 = 애쉬가 팀을 승리로 이끌었네 로쓰인다)

 

- 누커(nuke) :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데미지를 내는 챔피언(or 스킬)을 일컷는 말로, 짧은 순간에 한 번의 많은 데미지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 파밍(farming) : 농사짓다 라는 의미로 CS(Creep score) 미니언 막타를 많이 먹는 것을 말한다.

 (예로 모르가나는 파밍을 잘해 = 모르가나는 미니언 막타를 먹기 쉽다. 잘한다)

 

- 딜러(dealer) : 데미지 지수가 높아 주로 공격을 맡는 포지션을 딜러라고 말하며 AP딜러, AD딜러 등 다양한 단어로 파생된다.

 

- AP(Ability Power) : 마법(주문력) 공격력을 의미하는 단어로 AP딜러(마법 공격력)을 사용하는 딜러를 말하는 것이다.

 리그오브레전드에선 주문력으로 뜻이 통한다.

 

- AD(Attack Damage) : 물리(공격력) 데미지를 뜻하는 단어로 AD딜러(물리 공격력)을 사용하는 딜러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원거리 딜러 혹은 탱커들이 AD딜러의 역할을 한다.

 

- CC(crowd control) : 상대 챔피언을 제압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하며 기절, 느려짐, 띄우기, 변신 등의 다양한 CC기가 존재한다.

 

- 탑 라인(Top Lane) : 리그오브레전드의 위 쪽 라인을 말한다.

 

- 미드 라인(Mid Lane) : 리그오브레전드의 중간 라인을 말한다.

 

- 봇 라인(Bottom Lane) : 리그오브레전드의 아래 쪽 라인을 말한다. (예로 봇듀오 라고 하면, 원거리딜러와 서포터를 말한다.)

 

- 정글(jungle) : 리그오브레전드의 라인이 아닌 정글몬스터를 잡는 것으로 주로 탑,미드,봇듀오,정글의 포지션으로 5:5 게임을 한다.

 

- 인베이드(invade) : 상대방의 정글을 침범하여 상대방의 정글을 빼먹고 킬을 노리는 것을 인베이드라고 한다.

 

- 리쉬(Leash) : 게임이 시작하고 정글러가 정글몬스터를 잡기 위해서는 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미드라인과 탑라인 or 봇라인 유저들이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초반 시작할 때 한 두대 쳐주는 것을 보통 말한다. 또한 하드리쉬는 한 두대 이상의 많은 피를 깎아달라는 것을 말한다.

 

- 다이브(dive) : 뛰어들다 와 같은 의미로 타워로 다이브하다(타워로 뛰어들어 죽다) 맞다이하다(서로 싸우다 함께 죽다) 라는 뜻으로 많이 쓰인다.

 

- 미아(mia) : 상대방이 자신과 같은 라인에 존재하지 않는다. 맵 상에서 모습을 감췄다. 라는 의미로 미드의 같은 경우 미드미아 등으로 쓰인다.

 

- 부쉬(Bush) : 리그오브레전드의 풀숲을 말한다. (예로 OO님 부쉬 안으로 숨으세요. 풀숲 안으로 숨으세요 와 같은 뜻이다)

 

- 스펠(spell) : 소환사가 지정 해 사용할 수 있는 서머너 스펠로 챔피언의 전투상황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스펠들이 많다.

 (플래쉬,이그나이트,스마이트 등)

 

- 궁극기 : 줄여서 궁, 울티 등으로 말하며 6레벨부터 배울 수 있는 R 스킬을 말하는 것으로 해당 챔피언의 가장 강한 스킬을 말한다.

 

 

2) 게임 속 아이템 간단 정리

 

- 와드 : 리그오브레전드 게임 중 어두운 맵의 시야를 밝혀주는 아이템으로 시야와드는 75원, 시야와드를 볼 수 있는 투명감지 와드는 125원이다.

 투명감지 와드 같은 경우엔 핑크와드라 불린다. 또한 핑크와드 없이 400원의 오라클(예언자의 영약)은 시야와드와 핑크와드 상관없이

 와드를 보고 지울 수 있다.

 

- 신발 : 350원인 속도의 장화를 일반적으로 일컫는 말로써 신발을 업그레이드 해 닌자의 신발이나 마법사의 신발, 광전사의 군화를 사용할 수 있다.

 

- 300갑, 700갑 : 300원에 살 수 있는 천갑옷을 말하고, 700원에 살 수 있는 쇠사슬 조끼를 뜻하는 말이다.

 

- 도란 시리즈 : 초반에 저렴한 가격에 효율이 좋은 도란 시리즈를 뜻하는 말로, 도란링 도란의 검 도란 방패 등이 있다.

 

- 존야의 모래시계 : 존야라고 불리우며 2초 간 공격 및 타겟팅을 할 수 없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이다. (주로 AP딜러가 사용한다)

 

- 수호 천사 : 북미 용어로 가디언 앤젤, 가앤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5분 간의 사용 재시간이 있다. 챔피언의 피가 닳아 죽었지만 다시 한 번 살아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

 

 

 


 

그 외에도 많은 용어들이 있습니다 ^^ 아이템 경우 많은 게임을 해보셔야 그 아이템이 갖고있는 능력치와 이름을 알 수 있으니

우선 자신감을 갖고 게임을 해보시는 걸 추천해드려요.

 

지금까지 리그오브레전드 용어설명 포스팅 이였습니다! 자신과 맞는 챔피언을 선택하셔서 게임을 캐리하시길 :)

 아래의 리그오브레전드 로고를 클릭하시면 리그오브레전드 공식홈페이지로 이어집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Total : Today : Yesterday :